본문 바로가기

이슈 이야기

사람들의 이슈를 노리다. 강남패치 / 한남패치 / 오메가패치 왜? 그들은 사람들을 디스하는 패치가 되었는가?



블로그를 하기 위해서 인터넷 검색을 하다보면, 많은 이슈를 만나게 됩니다.

그 중 요즘 가장 큰 이슈는 강남패치가 아닐까?? 라는 생각이 듭니다.

과연 강남패치에는 어떤 내용이 들어있길래 그들은 그렇게 열광했을까요?





  강남 패치란 무엇인가?


강남패치 또는 한남패치등의 이슈가 있습니다.

이러한 것들은 보통 사람들이 자신의 관심사에 따라 강남패치나 오메가패치 등 각종 패치로 불리는 인스타그램 사이트에 목표로 하는 대상(타깃)을 찍어 그들의 신상정보를 공개하는 형태입니다. 기본적으로 작성자 자신이 보기에 마음에 안드는 사람들을 찍어서 대충 눈, 코, 입등을 가리고 인스타그램이나 각종 SNS에 올려서 추문을 퍼트리는 행위입니다. 

한마디로 몰래카메라 + 명예훼손의 범죄행동입니다.




최근 온라인상에 일반인들의 신상을 무차별 폭로해 논란을 빚어 온 ‘강남패치’와 ‘한남패치’ 운영자들이 잇따라 검거가 되면서 다시 온라인 상에서 이슈가 되기 시작했습니다.


서울 강남경찰서와 수사 경찰서는 30일 인스타그램에 일반인들의 신상이나 허위 사실을 올린 혐의(정보통신망법상 명예훼손)로 ‘강남패치’ 운영자 정모(여·24)씨와 ‘한남패치’ 운영자 양모(여·28)씨를 불구속 입건했다고 밝혔습니다.


온라인 상에서는 운영자들이 남자일 것으로 추측이 난무했는데

결국 잡고보니 강남패치와 한남패치 관리자(운영자)의 신상은 여성이었습니다.



  강남 패치의 문제는 무엇인가?


정의를 위해서... 라는 대 명제 아래에 그들은 사회적 악인이라고 주관적으로 생각한 인물들의 신상을 올렸습니다.

지난 7월 방송된 CBS '김현정의 뉴스쇼'에서는 '강남패치' 피해자들의 이야기가 전해진 바 있었습니다. 




강남/한남 패치의 피해자 지인의 말은 

"시집을 가려고 했어요. 실제로 벌어진 일이에요. 그런데 이 애가 룸살롱 출신이었다니까 남자가 파혼하자고 했어요. 그런데 이 애는 룸살롱 구경도 못한 아이에요"라는 피해사례를 밝히기도 했습니다. 

이어 "피해자들 가운데는 정신병원에 입원한 사람, 자살을 기도한 사람도 있었다고 하니까 피해가 얼마나 심각한지 짐작할 수 있습니다"라며 "물론 룸살롱 여성들 신상도 분명히 있었지만 일반인에 대한 허위 정보도 너무 많이 실려있다는 게 방금 들은 사람의 전언"이라 전했습니다.


강남패치와 한남패치의 최초 대 명제는 사회에 악한 사람들이나 룸살롱, 성매매 업체 사람들을 사회적으로 매장시키겠다! 라는 약간은 정의감이 불탄듯한 표현을 사용하여 많은 사람들의 동의를 구했고, 그들의 지지를 얻었습니다.

하지만, 신상정보 공개라는 최악의 수를 선택하였고, 또한 실제 룸살롱이나 성매매를 한 사람들 뿐만 아니라 무고한 일반인까지 건들였다는 것이 가장 큰 이슈를 일으켰습니다.





  강남 패치는 어떻게 바뀔것인가?


인스타그램 '강남패치'를 운영한 혐의를 받고 있는 사람은 20대 여성입니다.

특히 그녀가 검거 되었을 당시 영상이 공개되어서 또 파장이 일어날 것 같습니다.

2016년 8월 30일 노컷TV 등은 유튜브 계정을 통해 '강남패치' 운영 혐의를 받고 있는 여성 정모씨(24) 검거 당시 영상을 올렸는데 그녀의 뻔뻔한 응대가 더 충격입니다. 하지만, 그녀가 아닐 수도 있기 때문에 아직은 뭐라고 이야기 하기에는 이르다고 생각 할 수도 있습니다. 


경찰 : 사건 내용은 강남패치, 강남패치 때문에 왔습니다. 이에 대해 아시는 것 있습니까?

20대 여성 : 아니요


경찰 : 전혀 없으세요?

20대 강남패치 운영 여성 : 네. 그냥 기사로만 봤어요.


라고 혐의를 완강히 부인했습니다. 


경찰 : 가십걸 강남 운영자 아니세요?

20대 강남패치 운영 여성 : 아니에요


라고 부인했습니다. 


하지만, 경찰이 정씨의 휴대폰과 컴퓨터를 확인한 결과 강남패치에 게재된 것과 동일한 사진들이 무더기로 발견되었고, 2016년 8월 30일 서울 강남경찰서는 회사원 정모씨를 강남패치 운영 혐의로 불구속 입건했습니다. 지난 5월 인스타그램에 강남패치를 개설, 유흥업소 종사자라고 자신을 소개하며 여성 100여 명의 사진과 신상, 경력 등 개인정보를 올리고 허위사실을 유포해 명예를 훼손한 혐의입니다.



현재 이 사람들이 맞다면, 지금 당장의 강남패치는 사라질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언젠가 제 2, 3의 강남패치, 한남패치 운영자가 나올 것입니다.


사회에 대한 억압과 차별이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늘어날 때,

강남패치, 한남패치, 오메가패치는 늘어날 것 입니다.